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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테슬라(TESLA)의 공격적인 자율주행·미래 모빌리티(Mobility) 산업 패권 경쟁 동향과 차세대 배터리·소재 기술 개발 동향 및 시장 전망
작성일자 2020-11-04
[본 서의 서평]
 
199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주(州)에서는 환경오염을 개선하기 위하여 배기가스 제로법(ZEV: Zero Emission Vehicle)을 제정(制定)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1996년 세계적인 미국의 자동차 기업인 GM(General Motors)社는 시속 130[km](최고속도 150[km])/1회 충전에 110 내지 130[km]의 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EV1을 양산하였고, 1996년부터 2000년까지 미국에서 800대의 전기자동차 EV1을 상용화하여 전기자동차 운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전 세계의 메이저(Major) 석유 및 자동차 업체는 캘리포니아(California)주(州) 정부를 압박하며, 동시에 전기자동차의 문제점을 언론에 노출함으로 인하여 2003년 배기가스 제로법(ZEV)은 철폐(Abolish law) 되었고, 이를 개기로 2005년 GM社는 EV1의 생산라인을 철수하여서 전기자동차 사업을 완전히 정리하게 되었다.
2005년 GM社의 전기자동차인 EV1이 모두 폐차되는 그 순간, 테슬라(TESLA)社의 일론 머스크(Elon Reeve Musk)는 최고급 전기자동차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었고, 2006년 7월부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2인승 스포츠카 로드스터(Roadster, 현재 생산 및 판매 중단), 모델 S(자가용), 모델 X(SUV) 및 모델 3(중․저가)을 출시함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열풍(熱風)을 일으키고 있다.
드디어 2017년 3월에는 경기도 하남 스타필드에 대한민국 1호 테슬라(TESLA) 자동차 매장의 오픈(Open)을 시작으로 이제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열려지게 되었다.
테슬라는 올해 배터리데이에서 신규 기술 및 공정 적용 등을 통해 주행거리는 +54% 증가시키고, 배터리 팩의 kWh 당 비용은 -56% 감소시킬 것이며, 관련 투자비용은 -69% 절감 가능할 것이라 언급하였다. 이를 위해 동사는 배터리 셀 대형화 및 공정 개선, 건식 전극 및 고속 연속 생산 공정 도입, 실리콘 음극활물질 적용, 양극활물질에서의 High Nickel 적용 및 공정 간소화, Cell-Vehicle Integration을 통한 비용절감을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 따라 본원 IPResearch센터에서는 테슬라가 이끄는 자율주행차와 미래 교통 및 그에 따른 배터리 경쟁 동향에 대한 글로벌 국가들의 정책과 프로젝트에 관한 관련 분석 보고서 자료와 정책 자료를 토대로 분석정리하여 『테슬라(TESLA)의 공격적인 자율주행·미래 모빌리티(Mobility) 산업 패권 경쟁 동향과 차세대 배터리·소재 기술 개발 동향 및 시장 전망』을 발간하게 되었다.
본서 1장에는 테슬라(TESLA)의 자율주행 및 배터리 개발 심층 동향 분석을 서두에 놓았고, 2장엔 테슬라가 주축이 된 자율주행 산업 패권 경쟁과 글로벌 개발 현황을, 3장은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의 미래 모빌리티와 국제 동향을 담았고, 마지막 4장에서는 자율주행의 모태가 되는 이차전지와 소재 및 차세대 배터리 개발 동향 정보를 담아두었다. 마지막으로 이와 관련된 기업과 개인 회원 여러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용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테슬라(TESLA)의 공격적인 자율주행·미래 모빌리티(Mobility) 산업 패권 경쟁 동향과 차세대 배터리·소재 기술 개발 동향 및 시장 전망"
 
페이지 566 / ISBN  979-11-89250-12-6 (93500) / 판형 A4, 210*297mm
발간일 2020년 11월 05일

                                                 [목차]
 
제Ⅰ장 테슬라(TESLA)의 자율주행 및 배터리 개발 심층 동향 분석
1. 테슬라 전기차 기술력 동향과 자율주행차 전망
1) 기업 분석
(1) 기업개요 및 연혁
(2) 사업부문
가. 자동차 사업
ⅰ. 전기차
ⅱ. 자동차 규제 크레딧 판매
ⅲ. 중고차 판매 및 차량 보험
나. 에너지 사업
ⅰ. 에너지 생성 장치-솔라 루프(Solar Roof)
ⅱ. 에너지 저장 장치-파워월(Powerwall), 파워팩(Powerpack), 메가팩(Megapack)
(3) 사업 부문별 매출
(4) 재무 분석
(5) 주주 현황
2) 테슬라의 전기차 동향
(1) 테슬라의 전기차 동향 흐름
(2) 테슬라의 전기차 기술력
가. 배터리
나. 파워트레인
다. 차량 제어 소프트웨어
(3)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
가. 혁신기업 테슬라
나. IT기업 테슬라
다. 브랜드 가치와 팬덤 형성
(4) 테슬라 매출 요약
(5) 배터리 데이
가. 최근 테슬라의 예상 기술력
ⅰ. 리튬인산철 배터리
ⅱ. 단결정NCA 전극합성
ⅲ. 건식 전극 코팅 기술
나. 배터리 데이 행사를 앞둔 이슈 동향과 그 이후
ⅰ. 테슬라 전고체 전지 양산화 선언
ⅱ. 배터리셀 내재화
ⅲ. LFP 테슬라의 주력 배터리
ⅳ. 테슬라 배터리데이 9월23일 이후 후기
(6) 자율주행차가 주는 미래와 전망
가. 테슬라 자율주행의 현재 - 오토파일럿& FSD
ⅰ. 오토파일럿
ⅱ. FSD(Full Self Driving)
나. 테슬라의 자율주행 경쟁력
ⅰ. 독보적인 데이터 양
ⅱ. 완전 비전 방식
ⅲ. 전기차와 자율주행
ⅳ. Space X와 시너지-스타링크 프로젝트
다. 로보택시(Robo Taxi)
라. 불투명한 상용화
3) 테슬라의 설비 현황 및 경쟁 상황
(1) 테슬라의 생산 현황
가. CAPA
ⅰ. 설비 증설
ⅱ. 양산능력
나. 생산 경험 부족 및 잦은 결함
ⅰ. 부품 결함
ⅱ. 단차 및 도장
ⅲ. 소음
ⅳ. 화재 및 사고
(2) 테슬라의 성장 요인
가. EV 시장 확대
ⅰ. 미국
ⅱ. 유럽
ⅲ. 중국
나.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EV 전환
다. 독보적인 슈퍼차저 네트워크
 
2. 테슬라 생산·판매 추이 동향과 배터리 경쟁력 분석
1) 테슬라 생산판매 추이 동향과 글로벌 친환경 정책 동향
2) 테슬라 배터리 기술 논쟁
(1) 테라와트 스케일 확보
(2) 테슬라 Commodity 논쟁
(3) Cost 경쟁력을 가진 배터리 기술 확보
3) 테슬라 배터리 경쟁력과 배터리데이 preview
(1) 배터리에 대한 테슬라의 경쟁력
(2) EV 배터리 3요소 관점에서 Preview
가. 안전성
나. 에너지밀도-Roadrunner 프로젝트 for 'Price parity'
ⅰ. 맥스웰의 건식 전극 코팅 기술
다. 수명
ⅰ. 로보택시는 GAME-CHANGER
ⅱ. 1백만 마일 배터리
ⅲ. 테슬라 NCA 전극 합성법 특허 출원
ⅳ. 단결정 양극재 합성 양산화
4) 테슬라 EV 배터리 수요 전망
(1) 테슬라 로드맵상 배터리 수요
(2) 글로벌 소형 원통형 전지 수요
 
3. 니콜라와 테슬라의 비교 분석
1) 니콜라의 투자 동인과 비즈니스 모델
(1) 니콜라의 투자 동인
(2) 니콜라, 수소연료전지 트럭업체
(3) 니콜라 비즈니스 모델
2) 니콜라와 테슬라의 물류서비스 시장
(1) 혁신기업(니콜라 vs 테슬라)
(2) 기술력과 비즈니스모델의 차이
(3) 물류서비스 시장 경쟁
3) 수소연료전지차의 대형상용차 시장에서의 기회 요인과 충전소 이슈
(1) 수소연료전지차의 적합성
(2) 대형상용차 시장, 핵심부품 독과점의 기회
(3) 충전소의 장애요인
(4) 충전소 난제 해결 방법
(5) 한국형 수소생태계 활성화 발전부분
4) 수소연료전지차(FCEV) 개요
(1) 수소연료전지차 구조와 원리
(2) 수소연료전지차(FCEV) 원가구조
(3) 에너지 효율성
(4) 전후방 생태계 효과
 
4. 일런 머스크(Elon Musk)와 하이퍼루프(Hyperloop)의 가치공학적 이해와 사업 모델
1) 하이퍼루프(Hyperloop)의 소개
(1) 하이퍼루프의 기원 및 개념
(2) 하이퍼루프 소개
2) 실험 및 개발
(1) 초기시험과 Pod 경쟁공모
(2) 주요 상업 투자사들
(3) 주요 비 상업 투자사들
(4) 세계 여러 나라 정부의 관심
가. 인도
나. 두바이
다. 미국
라. 슬로바키아
마. 러시아
바. 캐나다
사. 스웨덴과 핀란드
아. 중국
자. 한국
3) 성능 및 적용성 검토
4) 경제성 검토
(1) 사업비용 및 사업성 측정
가. 추정 공사비 검토
나. 운임 및 운영비용
(2) 경제성 검토
5) 하이퍼루프 기술
(1) 하위 시스템들에 대한 개요
가. 추진
나. 부상(Levitation)
다. Pod
라. 기반시설물(인프라)
(2) 하이퍼루프 시스템의 기술적 준비단계
가. 선형 유도모터 추진 시스템(TRL 5단계)
나. 회생 자기제동기술(TRL 2)
다. 고속철도 시스템에 사용되는 공기 부양(Air bearing) 시스템(TRL 2)
라. 자기부상(TRL 6)
마. 여객/화물 Pod(TRL 4)
바. 수중 궤도(TRL 2)
사. 지상궤도 구조물(TRL 6)
아. 하이퍼루프 전체 시스템(TRL 3~4)
6) 기술적 및 안전관련 해결해야 할 문제점 들
(1) 기술적 문제점
가. 열 발산
나. 자연재해에 대한 취약성
다. 궤도의 신축이음 장치
라. 불확실한 구조해석 시뮬레이션
마. 시험주행 궤도의 정확도
(2) 안전 문제
가. 탑승 승객의 비상시 대피방안
나. 시스템 고장으로 인한 캡슐 감속
다. 캡슐 감압
라. 환경적 재해
(3) 사고의 심각성
7) 시사점
 
제Ⅱ장 자율주행 산업 패권 전쟁과 국내·외 개발 현황 및 글로벌 정책 동향
1. 자율주행 산업의 패권 전쟁과 글로벌 정책 동향
1) 자율주행 인프라의 부상
(1) 미래 자율주행 시대의 청사진
(2) 자율주행 인프라가 가져올 도시의 변화
가. 도로 교통안전의 확보: Safety
나. 교통 운영의 효율성 증대: Efficiency
다. 교통 수요의 예측 가능성 증대: Predictability
(3)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도입이 교통 운영에 미치는 영향
(4) 자율주행의 시대를 앞당기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
가. 밀레니얼 세대의 부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고객기반 확대
나.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고객가치 극대화
다. 공유 패러다임의 확산이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
라. 글로벌 환경 규제가 만드는 자율주행 산업의 새로운 기회
2) 자율주행 산업별 간 패권 경쟁 동향
(1) 완성차 업체
가. 국내외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전망
나. 자동차 형태서비스가치사슬의 대대적 변화
(2) 자동차 부품업체
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시장 전망
나. 센서, 모듈, 시스템 영역의 기술혁신
(3) 통신업체
가. 글로벌 도로 인프라의 패러다임 변화
나. V2X 통신 프로토콜
(4) 차량공유 플랫폼 업체
가. 자율주행 서비스 시장 전망
나. 차량공유 플랫폼의 규모 확대
(5) 건설업체
가. 도로 인프라 시장의 대규모 글로벌 투자 예상
나.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한 건설업체들의 경쟁력 확보 전략
3) 글로벌 자율주행 정책 동향
(1)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 지수 개요
가. 각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 환경을 분석하는 KPMG AVRI
나. KPMG AVRI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회적산업적사용자 수용성 종합 평가
(2) 글로벌 자율주행 인프라정책 동향
가. 싱가포르
ⅰ. 개요
ⅱ. 인프라: 도시 개방성에 기반한 열린 인프라 혁신 추진
ⅲ. 정책과 규제: 민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전담 조직 및 이니셔티브 구성
나. 미국
ⅰ. 개요
ⅱ. 인프라: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용한 교통 인프라 혁신 추진
ⅲ. 정책과 규제: 적극적인 R&D 지원 프로그램으로 모빌리티 혁신 가속화
다. 일본
ⅰ. 개요
ⅱ. 인프라: 장기간의 경험 축적으로 산업 변화에 대한 탄력성 확보
ⅲ. 정책과 규제: 공공ㆍ민간 부문별 세부 인프라 전략 및 이행방안 수립
라. 시사점
(3) 국내 자율주행 인프라정책 및 기술 혁신 동향
가. 개요
나. 인프라: 최근 급격히 활성화된 국내 ITS 관련 투자
다. 정책과 규제: 한국의 높은 산업 규제,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다변화 필요
라. 기술 혁신: 대기업이 주도하는 국내 자율주행 기술 연구 및 개발
4) 시사점 및 대응전략
(1) 정책적 시사점
가. 자율주행 인프라 이용자의 니즈 지속적 파악
나. 급격히 변화하는 자율주행 산업의 기술 트렌드 파악
다. 자율주행 인프라 혁신을 추진할 컨트롤 타워 구축
(2) 산업적 시사점
가. 적극적인 M&A를 통해 자율주행 인프라 기술 확보
나. 파트너링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집중
 
2. 자율주행차 국내·외 개발 현황
1) 코로나19 위기 환경 하에서의 자동차 부품산업 구조개편 방향
(1)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복합위기
(2) 미래차산업 전망과 경쟁력 비교
(3) 자동차부품산업 현황과 구조적 취약점
가.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 현황
나. 자동차 부품산업의 구조적 취약점
ⅰ. 높은 중국 의존도와 글로벌 기업화 부진
ⅱ. 낮은 수출기업 비중
ⅲ. 취약한 전장부품 생산 기반*
ⅳ. 혁신역량의 상대적 저하
(4) 자동차부품 산업의 구조개편 방향
가. 내연차와 미래차 부품구조
나.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의 구조개편 방향
(5) 시사점
2) 자율주행차 국내외 개발 현황
(1) 자율주행차 개요
가. 자율주행차 단계
나. 자율주행기술
ⅰ. 인지기술
ⅱ. 판단기술
ⅲ. 제어기술
ⅳ. 네트워크
ⅴ. 기타
다. 자율주행 구분
(2) 자율주행차 주요 이슈
가. 차량 내‧외부 네트워크 증가로 보안상 위협과 시스템 오류로 인한 안전 문제
나. 인공지능 운용방식에 대한 사회적 합의 이슈
다. 자율주행차로 인한 기존 자동차 산업의 서비스 산업으로 확대‧전환
(3) 자율주행차 산업 동향 및 전망
가. 서비스 제공 중심의 수평적 구조 변화 전망
나. 주요 업체 자율주행차 개발 동향
다. 자율주행 관련 주요 정부 정책
ⅰ. 한국
ⅱ. 미국
ⅲ. EU
ⅳ. 일본
ⅴ. 중국
라. 주요국 자율주행차 산업경쟁력 비교
마. 자율주행차 관련 시장 전망
(4) 대응 방안
 
제Ⅲ장 미래 모빌리티 동향과 하이퍼루프(Hyperloop)
1. 스마트 모빌리티 국내·외 현황과 지향점
1) 스마트모빌리티의 정의와 관련 연구
(1) 스마트모빌리티의 정의
(2)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연구
가. 모빌리티 변화와 지역개발 혁신
나. 서울시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다. 신교통 도입 방향 및 파급효과 분석
라. 스마트시티와 스마트시티 교통부문의 개념
2) 국내외 동향
(1) 개인형 교통수단
(2) 공유자동차 서비스
가. 공유자동차 서비스의 다양화
나. 택시제도 개편 추진방향
ⅰ. 추진방향
ⅱ. 플랫폼 사업 제도 개선
다. 해외 공유자동차 정책
(3) 통합교통예약서비스(MaaS)
(4) 스마트교통인프라
3)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상황 변화
(1) 공유경제
가. 공유경제
나. 플랫폼 비즈니스
ⅰ. 개념
ⅱ. 모빌리티의 플랫폼 비즈니스 사례: Uber
(2) 스마트시티
가. 개념
나. 스마트시티 구성
다.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3) 교통수단의 발달(개인형교통수단, 자율주행차)
가. 개인형교통수단(PM)
ⅰ. 개념
나. 자율주행차
ⅰ. 개념
ⅱ. 자율주행차 기술 수준
ⅲ. 자율주행차 실증사업(판교제로셔틀)
4) 스마트모빌리티의 현황 및 문제점
(1) 개인형 교통수단
가. 공유자전거
ⅰ. 현황
ⅱ. 사례(수원 Mobike(2018.01~2019.09)→KT(2020.9~, 예정))
ⅲ. 문제점
나. 공유킥보드
ⅰ. 현황
ⅱ. 사례(화성시 고고씽(매스아시아))
ⅲ. 문제점
(2) 공유자동차 서비스
가. 현황
나. 관련법
다. 문제점
(3) 통합교통예약서비스(MaaS)
가. 현황
나. 사례
ⅰ. 핀란드, 마스글로벌의 윔(whim)
ⅱ. 스웨덴, Ubigo
(4) 스마트교통인프라
가. 현황
나. 사례
ⅰ. 서울시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ⅱ. 교통정보제공(SKT의 Tmap, V2X기반 서비스)
ⅲ. 공유주차장(모두의 주차장 등)
5) 공유자동차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
(1) 카셰어링
가. 현황(시간단위 승용차 공동이용 서비스)
나. 사례
ⅰ. 서울시 카셰어링 브랜드 “나눔카”
ⅱ. 쏘카
ⅲ. 그린카
다. 문제점
(2) 라이드헤일링
가. 현황(운전자 동승 렌터카 서비스)
나. 사례
ⅰ. 우버 X
ⅱ. 타다
다. 문제점
(3) 택시헤일링
가. 현황(택시호출앱과 플랫폼택시)
나. 사례(카카오택시, 마카롱택시(각각 1만대 규모 운영, 2020년 6월 기준))
ⅰ. 카카오택시
ⅱ. 마카롱택시
다. 문제점
(4) 라이드셰어링/카풀
가. 현황
나. 사례
ⅰ. 카카오카풀
ⅱ. 풀러스
다. 문제점
6)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의 서비스 지향점
(1) 해외 교통 규제 정책 동향
가. 미국
나. 호주 사례
다. 일본 사례
라. 프랑스 사례
마. 독일 사례
바. 핀란드 사례
사. 중국
(2) 국내 교통 규제 정책 동향
가. 국내 공유 서비스 규제 현황
ⅰ. 우버X 사례
ⅱ. 카풀 사례
ⅲ.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법적 문제점
(3) 교통 정보의 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가. 우버의 성공 방정식을 통한 MaaS 서비스 활성화 방안 모색
나. 교통 정보 통합의 기대효과
ⅰ. 통합 멀티모달 서비스의 차별성
ⅱ. 교통 멀티모달 예약, 결제, 정산의 원페이 서비스
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다각화
ⅰ. 헬스케어 MaaS
ⅱ. 배달업
ⅲ. 차량 내 편의점 서비스
라. 교통과 관광의 연계: 공간의 공유
ⅰ. 4차산업 혁명에서의 관광 산업
ⅱ. MICE 산업에서의 관광 산업
ⅲ. 관광 기반의 온디멘드 교통에서의 사업화 방향
마. 교통 분야의 블록체인 서비스 융합 동향
ⅰ. 교통 분야의 블록체인 서비스의 효용 가치
ⅱ. 폭스바겐의 블록체인 서비스
ⅲ. 지역화폐의 융합화 사례
ⅳ. 블록체인과 MaaS 접목 사례: Arcade City
ⅴ. 블록체인과 MaaS 접목 사례: MVL
ⅵ. 블록체인과 MaaS 접목 사례: 국토부 R&D 사업
(4) 스마트 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미래 전망
가. 교통 정책에 관련한 제언
ⅰ. 이해 관계자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을 해결하는 방안 모색
ⅱ. 안전, 보험 등 소비자 후생 문제 해결
나. 새로운 기술을 통한 공공 가치 극대화 방안
ⅰ. 블록체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교통 분야 가치 확산 방안
 
2. 모빌리티에 대응하는 자동차 왕국 일본의 동향
1) 글로벌 모빌리티 변화 양상
(1) 미래자동차와 전통자동차의 경쟁 심화
(2) Automotive World에서 확인한 일본의 변화 양상
(3) 글로벌 업체들의 로보택시 진출 현황
2) 일본의 Toyota와 Softbank 동향
(1) Toyota의 e-Palette
(2) Monet Technologies 생태계 기반 서비스
(3) 일본 모빌리티의 선결과제
가. 화물 및 여객 혼합운송 허용
나. 합승(카풀) 규제 완화 검토
다. Dynamic Pricing 등 요금체계 다변화 검토
라. 스티어링 휠 없는 완전자율주행 차량의 공도운행 허용
3) Monet 향후 전망
 
3. 미래교통 하이퍼루푸/하이퍼튜브 전망과 동향
1) 미래교통 개요
(1) 산업발전과 교통수단의 발달
(2) 기존 교통수단의 한계
(3)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미래교통
2) 하이퍼루프 소개
3) 하이퍼루프와 진공
4) 하이퍼루프의 해외 동향
(1) 미국
가. Virgin Hyperloop One(VHO)
나. Hyperloop Transportation Technology(HTT)
다. Boring Company
라. SpaceX
(2) 캐나다
(3) 유럽
(4) 인도
(5) UAE
(6) 중국
5) 국내 하이퍼루프 동향-하이퍼튜브 HTX
(1) 하이퍼튜브 HTX의 기술적 특성
(2) 하이퍼튜브 HTX의 안전성
(3) 하이퍼튜브 HTX에 대한 한국의 기술개발 현황
가. 아진공 공력통합설계 및 기밀 튜브 기술
나. 초전도 전자석 기반 자기부상 및 아음속 추진기술
다. 튜브 내 아음속 캡슐차량 주행안정화 기술
(4) 하이퍼튜브 HTX의 건설 및 운영비용 분석
(5) 하이퍼튜브 HTX의 기대효과
가. 경제적 기대효과
나. 사회적, 기술적 기대효과
(6) 하이퍼튜브 HTX의 국가연구개발 방향
 
제Ⅳ장 이차전지 소재 기술 개발 및 차세대 배터리 개발 동향
1. 이차전지 종합 개요
1) 기술의 정의 및 범위
(1) 기술의 정의 및 범위
(2) 이차전지의 구조 및 원리
2) 기술 동향 개요
(1) 리튬이온전지
(2) 리튬황전지
(3) 리튬공기전지
(4) 전고체전지
(5) 플렉시블전지
(6) 프린터블전지
(7) 레독스흐름전지
(8) 소듐이온전지
(9) 아연공기전지
3) 산업동향 개요
(1) 리튬이온전지
(2) 리튬황전지
(3) 전고체전지
(4) 플렉시블전지
(5) 레독스흐름전지
(6) 소듐이온전지
(7) 아연공기전지
4) 정책동향 개요
(1) 해외 정책동향
가. 미국
나. 유럽(EU)
다. 일본
라. 중국
(2) 국내 정책동향
5) R&D 투자동향
(1) 해외 R&D 투자동향
가. 미국
나. 유럽(EU)
다. 일본
라. 중국
(2) 국내 R&D 투자동향
가. 투자규모
ⅰ. 주요사업
ⅱ. 수행주체
ⅲ. 연구개발단계
나. 투자내용
ⅰ. 목적별 투자
ⅱ. 소재별 투자
 
2. 리튬이온배터리 소재 기술 동향
1) 코로나19 이후 EV 동향
2) 리튬이온배터리 소재 동향
(1)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본 원리
(2) 리튬이온 배터리 양극재 개발 방향
(3) 니켈(Nickel) 동향
(4) 코발트(Cobalt) 동향
(5) 리튬(Lithium) 동향
3) EV Battery 기업 동향
(1) LG화학
(2) 삼성SDI
(3) 동박 소재 기업 동향
(4) 포스코케미칼
(5) 에코프로비엠
4) 리튬이온배터리 심층 기술 분석 및 산업 동향
(1) 산업 생태계 분석
(2) 핵심기술 및 개발동향
가. 리튬이온배터리의 4대 핵심 부품: 양극, 음극, 전해질, 분리막
ⅰ. 기본 구동 방식
ⅱ. 양극 소재
ⅲ. 음극 소재
ⅳ. 전해질
ⅴ. 분리막
나. 차세대 리튬 대체 소재 개발 및 음극 정제 단가 확보
ⅰ. 양극 소재-망간 및 나트륨 기반 전극 개발
ⅱ. 음극재-흑연정제
다. 안정성이 향상된 고순도 이온전도도 고체 전해질 개발
(3) 산업동향 전망
가. 산업트렌드 및 성장전망
나. 국내외 시장규모
ⅰ. 세계 동향
ⅱ. 국내 동향
 
3.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방향
1) 차세대 배터리 개발 전개 상황
(1)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방향
가. 리튬이온전지 전망
나. High Nickel계 상용화 시도
다. LiB의 밀도 한계
라. LiB 성능 개선 방향
마. 원형전지 소재 기술
(2) 4대 소재 개발 방향
가. 양극재
나. 음극재
다. 전해액
라. 분리막
(3) 고전압 구현 기술과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진화 과정
가. 고전압 구현 기술
나.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진화 과정
2) 전고체전지 기술 개발 동향
(1) 전고체전지 구조와 장점
가. 미래 대세가 될 전고체전지
ⅰ. 고체전해질 필수
ⅱ. 전고체전지 장점
ⅲ. 많은 논란과 과제
나. 황화물 vs. 산화물vs. 폴리머
(2) 업체별 전고체전지 개발 동향
가. 최근 동향 요약
나. 일본 토요타의 부상
ⅰ. 2019년 동경 모터 쇼
ⅱ. 토요타 타임라인
ⅲ. 중국의 행보
ⅳ. 기존 완성차/배터리
다. 전고체배터리의 필요 이슈
ⅰ. 주행가능거리
ⅱ. 자율주행
ⅲ. 배터리 밀도(density)
라. 일본 도요타의 배터리 전략
ⅰ.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
ⅱ. 특허로 확인되는 압도적 격차
ⅲ. 문제점 해결
ⅳ. 도요타의 현금 능력
마. 배터리 소재의 진화와 변동성
ⅰ. 시장의 반응
ⅱ. 4대 소재의 변화
ⅲ. ESS
ⅳ. Portable, Wearable, Autonomous, Aviation…
3) 리튬황전지와 리튬공기전지 기술 동향
(1) 리튬황전지
가. 셔틀 메카니즘
나. 기술적 과제
다. 소재별 연구 방향
라. 국내 주요 연구 성과
(2) 리튬공기전지
가. 구동원리
나. 기술적 해결 과제
다. 리튬 과산화물이 난제
라. 전해질에 따른 리튬공기전지 구분
마. 국내 연구 성과
4) 미래 이차전지 경쟁 구도
(1) CATL, Panasonic, BYD 약진
(2) 변곡점인 21년
(3) 주요 Mega 프로젝트
(4)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진출 전략
 
4.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방향과 첨가제 시장 전망
1) 중대형 배터리 기술 방향
(1) 테슬라 배터리 기본 동향
(2) 완성차 업체들의 요구 사항
(3) 향후 리튬 배터리 구조
(4) 배터리 성능 개선 첨가제 시장 확대 가능성
2)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3가지 첨가제 기술 동향과 전망
(1) 실리콘 음극활물질 적용 확대 전망
(2) 실리콘 음극활물질 적용 시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
(3)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팽창 문제
(4) CNT 도전재 분산 기술
(5) 음극재용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팽창을 잡는 보완재)
(6) 배터리 수명 및 안정성
3) 전 세계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기술 방향
(1) LG화학
(2) SK이노베이션
(3) 삼성SDI
(4) CATL
4)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및 첨가제 시장 전망
(1) 2025년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전망
(2) 향후 첨가제 시장 전망
(3) 미래 첨가제 생산업체 전망